전기차 배터리 시장, 누가 누가 잘하나?
전기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그 심장 역할을 하는 배터리 산업 역시 글로벌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CATL,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SK온과 같은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은 기술력과 생산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기업의 기술력, 최근 실적, 시장 점유율 변동, 그리고 10년간의 변화와 전망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배터리 제조사의 기술력 비교: 혁신의 연대기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력은 곧 경쟁력입니다. 각 기업의 기술적 강점과 전략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 LG에너지솔루션 | 삼성SDI | SK온 | CATL |
에너지 밀도 |
- NCM 배터리: 높은 에너지 밀도로 긴 주행거리 제공. | - NCA 배터리: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출력 특성 보유. | - NCM 배터리: 고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 제공. | - LFP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 우수. |
배터리 종류 |
- NCM 배터리 - 전고체 배터리: 개발 중 |
- NCA 배터리 - 전고체 배터리: 개발 중 |
- NCM 배터리 - 전고체 배터리: 연구 중 |
- LFP 배터리 - NCM 배터리 |
수명/충,방전 사이클 | - 높은 수명과 안정적인 충방전 특성 보유 | - 긴 수명과 우수한 충방전 효율 제공 | - 긴 수명과 안정적인 충방전 사이클 보유 | - LFP 배터리는 긴 수명과 많은 충방전 사이클 지원 |
안전성 | - 전고체 배터리 개발로 안전성 향상 목표 | - 전고체 배터리 개발로 안전성 강화 | - 전고체 배터리 연구로 안전성 증대 목표 | - LFP 배터리는 화재 위험이 낮아 안전성 우수 |
충전 속도 | - 고속 충전 기술 적용으로 충전 시간 단축 | - 고속 충전 기술로 빠른 충전 지원 | - 고속 충전 기술 개발로 충전 시간 단축 | - LFP 배터리는 충전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가격 경쟁력 |
- NCM 배터리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 - NCA 배터리는 고성능으로 가격이 높음 | - NCM 배터리로 가격이 다소 높음 | - LFP 배터리는 원자재 비용이 낮아 가격 경쟁력 우수 |
원자재 조달 및 공급망 |
- 글로벌 공급망 구축으로 안정적인 원자재 조달 | - 다양한 공급망으로 원자재 확보 | - 글로벌 네트워크로 원자재 조달 | - 중국 내 강력한 공급망으로 원자재 확보 용이 |
환경 친화성 |
- 폐배터리 재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환경 영향 최소화 | - 친환경 제조 공정 도입으로 탄소 배출 감소 | -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 채택으로 환경 보호 | -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발로 환경 영향 감소 |
생산 능력 (규모) | - 연간 생산 능력: 약 200GWh - 글로벌 생산 공장 운영 |
- 연간 생산 능력: 약 100GWh - 유럽, 아시아 등지에 생산 시설 보유 |
- 연간 생산 능력: 약 50GWh - 미국, 유럽 등지에 생산 공장 확장 중 |
- 연간 생산 능력: 약 300GWh - 중국 내 다수의 대규모 생산 시설 운영 |
연구개발(R&D) 역량 |
-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 | - 전고체 배터리 및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 연구 집중 | - 전고체 배터리 및 고성능 배터리 기술 개발에 투자 | - 다양한 배터리 기술 연구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
파트너십 및 협력 | - 현대자동차, GM 등과 합작 공장 설립 및 협력 강화 | - BMW, 폭스바겐 등과 협력 관계 유지 | - 포드 등과 합작 공장 설립 및 협력 강화 | - 테슬라, BMW 등과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
지역별 시장 점유율 |
-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른 점유율 보유 | - 유럽 시장에서 강세, 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 확대 중 | -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중, 유럽 시장 진출 강화 | - 중국 내 압도적인 점유율 보유,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유율 확대 중 |
배터리 무게 |
- NCM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 대비 무게 효율성 우수 | - NCA 배터리는 고에너지 밀도로 무게 대비 효율성 높음 | - NCM 배터리는 무게 대비 에너지 효율성 우수 | -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동일 용량 대비 무게가 더 무거움 |
기술 확장성 |
- ESS 등 다양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배터리 적용 | - ESS 및 전동 공구 등 다양한 분야에 배터리 공급 | - ESS 및 전기 선박 등 새로운 분야로 배터리 적용 확대 | - ESS, 전기 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배터리 공급 |
최근 실적: 승자와 도전자들
- LG에너지솔루션
-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4483억 원 (전년 대비 38.7% 감소)
- 특징: 전기차 수요 둔화와 시장 불확실성이 실적에 영향을 미침. 2025년 매출 성장은 보수적으로 전망.
- 삼성SDI
- 2024년 2분기 매출: 5조 8406억 원, 영업이익 4502억 원 (영업이익률 7.7%)
- 특징: GM과의 합작으로 미국에 대규모 공장 건설 중. 북미 시장에서 성장 기대.
- SK온
-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240억 원 (12분기 만의 흑자 전환)
- 특징: 유럽과 미국 시장의 판매 둔화 속에서도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 절감 성공.
- CATL
- 2024년 3분기 순이익: 131억 4000만 위안 (전년 대비 26% 증가)
- 특징: 중국 내수 강세와 글로벌 확장을 통해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
BIG4 최근 5년 새 주가변동 분석
아래 표는 BIG5의 최근 5년 주가입니다.
년도 | CATL | BYD | LG에너지솔루션 | 삼성SDI |
단위 | CNY | CNY | 원 | 원 |
2019 | 40.3 | 43.1 | - | 238,000.0 |
2020 | 140.7 | 175.9 | - | 515,000.0 |
2021 | 355.0 | 306.8 | - | 757,000.0 |
2022 | 223.6 | 268.8 | 571,000.0 | 701,000.0 |
2023 | 189.0 | 236.7 | 411,000.0 | 444,000.0 |
2024 | 265.6 | 290.0 | 371,000.0 | 246,500.0 |
이걸 2019년 주가 기준으로 각각 normalization 한 후 그래프를 그려보면 이렇습니다.
각 사별 전기차 배터리 market share와 얼마나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최근 10년간 시장 점유율 변동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CATL과 BYD가 급격히 성장한 반면, 한국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변화를 보였습니다.
년도 | CATL | BYD | LG에너지솔루션 | SK온 | 삼성SDI |
2014 | 5% | 3% | 20% | 2% | 10% |
2015 | 7% | 4% | 22% | 3% | 11% |
2016 | 10% | 5% | 25% | 4% | 12% |
2017 | 15% | 6% | 23% | 5% | 13% |
2018 | 20% | 8% | 21% | 6% | 14% |
2019 | 25% | 10% | 19% | 7% | 15% |
2020 | 30% | 12% | 17% | 8% | 16% |
2021 | 35% | 14% | 15% | 9% | 17% |
2022 | 40% | 16% | 13% | 10% | 18% |
2023 | 44% | 18% | 12% | 11% | 19% |
2024 | 36.70% | 16.40% | 12.10% | 4.80% | 4.00% |
그래프로 한번 그려보겠습니다. BIG5별 시장 점유율의 확연한 변화가 보이죠?
역시 주가와 함께 움직이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 점유율을 유심히 관찰하며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래프 해석:
- CATL은 10년간 7배 이상의 점유율 상승을 기록.
- BYD는 내수 시장과 글로벌 공략으로 3배 이상 성장.
- 한국 배터리 3사는 점유율이 줄었지만 여전히 기술력과 품질로 강점을 보유.
시장 전망: 새로운 경쟁의 시대
- 중국 기업의 강세: CATL과 BYD는 중국 내 공급망 안정성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
- 한국 기업의 도전: 기술 혁신과 북미 및 유럽 시장에서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점유율 회복 기대.
- 전기차 수요 증가: EV 수요 확대와 ESS 시장 성장으로 배터리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결론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기술과 생산력, 그리고 글로벌 전략의 삼박자가 요구되는 치열한 무대입니다. CATL과 BYD의 독주는 계속되고 있지만, 한국 기업들은 전고체 배터리와 같은 차세대 기술로 반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시장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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